By 김태오 목사, 새라 김 사모. 설립자/공동대표
01-03-2019
스마트폰의 위험성을 이야기하면, 많은 논평가들은 “당신은 컴퓨터 같은 기술 혁신을 반대하는 사람인 게 틀림없네요!” 라곤 합니다. 물론 어떤 기기의 위험성을 인식하면서, 기술의 발전에 반대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 모두는 어린이들이 자동차를 운전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동의하는데, 그것은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자동차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은 포르노가 성폭력 발생 원인의 주류를 이루고 있고,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휴대폰으로 포르노를 본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듯 합니다. 이것들은 불행한 현실이고, 아이들이 엄청나게 어린 나이에 스마트폰으로 포르노에 접속하고 있다는 수백 케이스의 이야기들이 있을 뿐아니라, 이런 것들은 자녀들의 미래에도 충분히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자녀들에게 왜 스마트폰을 주면 안되는지에 대한 10가지의 이유를 말씀드리기 원합니다.
1. “아이들은 스스로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들이 스마트폰을 갖고 있어도 여전히 스스로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을거라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십대들의 71퍼센트가 스마트폰 활동을 부모로부터 감추고 있으며, 많은 부모들이 또한 그들의 자녀들이 포르노에 빠져있거나 “그것”에 연루되지 않은 것에 대해 정말 다행으로 여기는데, 실상은 완전히 빠져있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인정하고 싶지않으나 통계적으로 사실이 되버린 슬픈 현신입니다.
2. “사진들은 내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도 영원히 남기 때문입니다.”
Vanity Fair에 글을 기고하고 있는 저널리스트 낸시 조 세일즈가 그녀의 충격적인 책인 ‘아메리칸 걸스’에서 소셜 미디어와 십대들의 비밀스러운 삶에 대해서 말했지만, 이제는 대도시부터 시골 Bible Belt 지역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교에서 누드 셀카나 sexting을 보내는 일이 흔해졌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문제에 대해 많은 (기독교 학교에서 온) 여고생들을 인터뷰했는데, 그들 모두는 사진을 보내라는 압박이 쉬지 않고 가해진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주는 것은 자녀들이 그러한 압박속에 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많은 아이들이 결국 압박에 굴복하고, 그 결과로 삶은 망가졌습니다. 사진들은 영원히 남습니다.
3. “신뢰와 위험의 이유로 투표, 음주, 운전 등의 권리를 어린 아이들에게 주지 않으면서 그것보다 더 위험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허락하는 것은 비이성적이고도 위험한 결정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포르노를 처음 보는 평균(average) 연령은 현재 11살이지만, 공립학교 수업과 숙제가 컴퓨터화 되어지면서 어리게는 5살때 보는 아이들부터 시작하여 9살때 더 자주 접하게 됬다가 포르노 중독까지 걸린 아이들이 점점 늘어가고있다는 사실을 어린이들 상담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주는 것은, 그들을 얼마나 열심히 감시하거나 스마트폰 기능을 차단하려고 노력하든(완전히 할 수도 없는) 그것과 상관없이, 여러분은 그들로 하여금 온라인 상의 성적 타락으로 가는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온라인에 접속하는 대다수의 젊은이들은 이제 포르노를 통해 어린 소년, 소녀들을 봅니다. 그들 중 대다수는 이전 세대들이 상상할 수 없었던 것(괴상한 성적 폭력이 포함된)들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린 자녀들에게 신뢰에 대한 이유로 투표, 음주, 흡연 또는 운전의 권리를 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또 한편으로는 스마트폰을 통해 이러한 기회와 유혹을 주는 것은 비이성적이고도 위험한 처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4. “자녀들이 성적 폭력을 스마트폰의 포르노를 통해 배우고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인한 포르노를 통해 성적 폭력에 노출됩니다. 이전 저희 Tvnext article 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영국에서 아이들끼리 그들 사이에서의 성학대가 조사되고 있는 것에 주목하고 있고, 미국의 의료 전문가들이 경보를 울리고 있는 가운데, 아이들이 포르노에서 본 것을 또 다른 아이들에게 시도하고 있다는 것을 전문가들은 점점 더 많이 학부모와 교육자들에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5. “스마트폰을 만드는 이들도 이 기계가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을 경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사회는 아직 이 스마트폰 기술들을 적절히 통제하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스마트폰들과 이 스크린을 만드는 바로 그 실리콘 전문가들은, 이 장치들이 아이들에게 불건전하고 어두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에,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전혀 제공하지 않거나,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있을 수 있는 시간을 엄격하게 제한할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개발하는 사람들조차, 젊은이들에게 위험하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더 귀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6. “포르노 회사들은 폰을 통해서 ‘우는 사자와같이’ 우리자녀들을 찾기 때문입니다.”
포르노 회사들은 어린이들이 포르노를 보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들은 아이들이 그들의 포르노 자료를 실수로라도 접속하게 하기 위해 예를 들어, “Dora the Explorer”와 같은 문구들로 미화시킨후 극심한 포르노 콘텐츠에 태그를 붙였놓고 있습니다. 마치 물고기를 낚기위한 미끼인것이죠. 여러분의 자녀는 포르노를 찾고 있지 않을지도 모른지만, 확실한 것은 포르노는 우리의 자녀들을 눈에 불을 키고 찾고 있다는 것입니다.
7. “부모들이 통제할 수 없는 곳에서 우리의 자녀들이 포르노를 접하는 것이 너무 용이해졌기 때문입니다.”
포르노 회사들은 문자 그대로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좀 더 쉽게 자신들의 싸이트에 접근하기 위해 그들의 콘텐츠를 디지털화했습니다. 그들은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더 이상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이나 TV에서 자신들의 자료를 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침실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포르노를 보고 있습니다. 부모가 와이파이를 제한했다고 하더래도, 요즘에는 거의 모든 곳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찾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어린 자녀, 혹은 십대 자녀들이 포르노에 접근하려는 성적 유혹을 견딜 수 있다고 확신할지 모르지만, 포르노 회사들은 그들이 이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8. “사이버상의 따돌림과 폭력이 스마트폰을 통해 우리의 자녀들을 계속 따라다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은 어떤 어른의 통제 없이 존재하는 최초의 환경을 아이들에게 제공합니다. 사이버상의 따돌림이 그렇게 효과적이고 위험한 이유는 소셜 미디어가 젊은 사람들과 그들의 또래들이, 부모들과 보호자들이 접근할 수 없는 대안적인 세계를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한 세대 전에는, 내가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친구들의 따돌림은 거기서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집에서 그리고 침실에서까지 괴롭힘을 당할 수 있습니다. 사실, 사이버 폭력으로 인한 일련의 자살은 우리에게 사실을 정확히 말해주고 있습니다.
9. “어린이들에게는 스마트폰이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이들은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에 접속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어떤 것을 누가 원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이 기계가 갖고 있는 엄청난 힘을 고려할 때, 스마트폰이 어른들에게 미치는 영향(그리고 technology 중독의 치솟는 비율)과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내지 못했다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어린이와 청소년이 이 도구를 다룰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성숙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너무 순진한 생각입니다. 만약 어린 자녀들이 전화와 문자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전화가 필요하다면, 그들에게 인터넷 접속이 없는 전화를 사주시기 바랍니다.
10. “아이들의 정신 건강에 지극히 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은 종종 독서, 야외 레크리에이션,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 등 건전한 좋은 활동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빼앗아 갑니다. 스마트폰이 아이들의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사실이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준 사람들에게는 전혀 놀랍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은 미리 예견할 수 있었습니다. 애초에 자녀들이 그것을 가지기 위해 그토록 간절히 애원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만의 세상에서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즐기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부모들과 교회 사역자들은 그것이 무슨 의미인지 생각하지 않으면 안될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의 방식”으로 성장하고 성숙되어가기를 원하신다고 이미 성경 곳곳에서 말씀하시고 계시기때문입니다.
Conclusion 을 합니다.
과연 스마트폰이 우리 어린 자녀들에게 해로운 이유가 10가지만일까요? 훨씬 더 많습니다.
어린 자녀들이 스마톤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우리 어른들의 상상할 수 있는 그 이상입니다.
스마트폰을 어린 자녀들에게 허락하는 것은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전 5:20-22) 는 주님이 당부하신 말씀에 오히려 “악의 모든 모양을 찾을 수 있는, (그것도 아주 손쉽게)” 기회를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되버립니다.
어떤 분들은 질문하길, ‘그럼 아이들이 시대에 뒤쳐지는것이 아니냐, 스마트폰이 아이들에게 주는 좋은영향들도 있지 않냐’ 고 되물으실 분들도 계실겁니다 .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습니다. 만에 하나 스마트폰이 줄수 있는 좋은영향이 있다고 하더라도, 악영향이 훨씬 많다는 리포트가 계속 나오는 지금, 무엇보다 부모들이 24시간 아이들을 눈앞에 늘 있게할수없는 현실속에서 그 좋은 영향이란, “my wish” 로 끝날수있겠지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 이 있을까요? Old School 이라고부르기도 합니다만, It works!
어린 자녀들이 전화가 필요한 이유는 사실 긴급할때 전화와 문자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것이기에, 스마트폰대신 인터넷 접속이 없는 전화를 사주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하다보면 충분(sufficient)하다는걸 알게됩니다. 인터넷이 필요한것은 가족들이 모여있는 장소나 허락된 open space 에서만 허락하시면 됩니다.
인생의 “급한것(urgent)” 에 휩쓸려가기보다 인생의 “중요한것(Important)” 에 시간과 에너지 집중을 할수있도록 도와주세요. 급한것은 시대의 흐름, 유행을 쫒게 하지만, 중요한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신 인생의 목적을 따라갈수있게 도와줍니다.
건강한 습관을 build 하게 도와주세요 – 책들을 통해서 아이들의 인성과 인격을 형성하며 세상의 유행과 시끄러움, 그로인한 조급함과 성급함을 스스로 내려놓을수있도록, 인내와 절제를 연습할수밖에 없는 좋은 책을 읽고 사색하는 힘을 길러주면 훨씬 건강한 마음, 생각을 갖게됩니다.
스마트폰이 해로운 이유의 숫자가 많은 것을 아는 것보다도, 자녀에게 해로운 한가지 요소만 있어도 부모들은그것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이고요.
스마트폰은 모든것을 그방 알게 해주는 백과사전 같지만 결국 자녀들의 집중력을 무너뜨리는 도구로 더 많이 사용되며, 사색할 수있는 시간에 게임으로 시간을 kill 하게만들때가 많습니다.
주위에 모든 친구들이 갖고 있기 때문에, 아니면 악한 것을 보는 것보다 선한 것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더 많기 때문에… 등등의 순진한 변명은 스마트폰을 갖고있는 아이들을 조사하는 전문가들에게는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자녀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희생(?)을 감수하고라도 어린 자녀들을 스마트폰에서 해방시켜서 창조적이고도 거룩한 자녀로 키울 수 있는 모든 부모님들,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Comments